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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골프 룰 요약 정리를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처음 골프를 배우시면 용어와 함께 룰을 숙지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부딪히면서 배우는 것도 좋지만 이론적으로 같이 알아두면 조금 더 재밌게 골프, 라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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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룰 요약 정리 4가지
티잉 그라운드
라운딩을 시작하면 첫 번째 샷을 하는 곳이 티박스 / 티잉 그라운드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지켜야할 룰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연습샷 금지
빈스윙 등으로 가볍게 몸을 푸는 것은 가능하지만 플레이가 시작되면 공으로 직접 연습샷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연습샷을 하게된다면 매치 플레이의 경우 홀 패배, 스트로크 플레이는 2벌타가 주어지는 만큼 만약 대회나 중요한 경기에서는 연습샷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골프공 교체
원칙적으로 티잉 그라운드에서 처음 플레이에 사용한 골프공을 홀아웃까지 계속해서 사용해야합니다. 만약 해저드나 오비로 인하여 분실을 했을 경우 다른 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티 이동
티잉 그라운드에서 한 번 티를 꽂았다가 마음에 들지않아서 바꾸려고 하는데 괜찮을까? 대답은 Yes 입니다. 티샷을 하기 전이라면 언제든 옮길 수 있으며 티잉 그라운드 내에서 티 마커 선상과 간격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만 한다면 자유롭게 옮길 수 있습니다.
연습 스윙
연습샷은 불가능 하지만 연습 스윙은 가능합니다. 그런데 가끔 연습 스윙 중 티 위에 올려둔 골프공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약간의 주관적인 요소가 들어가는데 플레이할 의사가 있는 스윙인지 여부를 체크합니다. 만약 플레이 의사가 없는 스윙이라면 벌타 없이 다시 올려놓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연습 스윙을 해야하는데, 룰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사람이 다칠 우려가 있고 위협을 줄 수 있고, 연습 스윙으로 땅을 훑거나 치는 등의 행위로 인하여 돌이 튀거나 이물질 등이 날아가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티샷
티잉 그라운드에서 티 샷을 진행할 때 앞쪽 두개의 티마커를 직사각형의 상단 꼭지점으로 생각하고 가상의 공간을 만들고 티마커 상단으로부터 두 클럽 이내의 공간을 티잉 그라운드라 봅니다. 그래서 이 구역 내에서 티샷을 진행하는데 이를 지키지 않으면 2벌타 후 다시 티 위에 볼을 올려놓고 샷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티샷을 진행할 때 다른 동반자들은 최대한 조용히 지켜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력이 매우 중요한 스포츠라 주변에서 시끄럽게하면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상대방을 방해하는 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서라도 티샷을 진행하는 골퍼의 시야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제한시간
PGA 투어 경기의 경우 느린 플레이를 막고자 40초 내에 샷을 진행하도록 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시간을 추가로 부여하기도 합니다.
아마추어는 따로 제한시간이 없으나 기본적인 매너로서 동반자들의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고 뒷팀이 밀리지 않도록 원활한 진행속도가 될 수 있도록 티샷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운딩 / 필드
드롭
초보분들에게는 자주 일어나는 해저드, 오비가 발생했을 때 특정 구역에서 드롭을 하게 됩니다. 벌타를 받고 구제를 받으면서 떨어트리는데, 볼을 던지거나 굴리거나, 멈추는 행위로 볼의 방향을 바꾸도록 하면 안됩니다.
특정 구역을 드롭존이라 하며 드롭하였을 때 1 ~ 2클럽 이내로 타깃에 가깝지 않도록 설정됩니다. 드롭존을 넘어가면 다시 한 번 드롭을 진행하며 두 번째마저 벗어난다면 볼이 정지가 되는 지점에 볼을 놓으면 됩니다.
OB ? Hazard?
오비티, 해저드티는 빠른 경기진행을 위해 만들어둔 구역으로 오비, 해저드 구역에 빠진 골프공을 구제해서 드롭을 하는 구역이라 보시면 됩니다.
티샷에서 오비가 날 경우 오비티에서 4번째 샷 또는 티잉 그라운드에서 3번째 샷을 진행하며 이는 대회나 동반자들과의 규칙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티샷 후 해저드로 빠지게 되면 해저드 티로 옮겨서 3번째 샷을 진행합니다.
칠수 없는 상황
오비, 해저드 등 벌타 구역은 아니지만 도저히 칠 수 없는 상황에서 초보 골퍼들은 대부분 당황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언플레이어블' 선언 후 1벌타를 받으면 구제가 가능합니다.
구제를 받게 되면 직전 스트로크 지점에서 다시 플레이하거나 볼보다 홀에서 먼 지점에 위치한 구제 구역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벌타를 받기 싫어서 구제를 안받는다면 그대로 계속 이어가야합니다.
디봇
다른 골퍼가 스윙을 하고나서 땅이 파여있는 곳에 내가 샷을 한 골프공이 들어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디봇 자국에 들어가면 그대로 플레이해야 하며 꺼내고 싶다면 1벌타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로컬 룰로 동반자와 합의 하에 디봇 자국에서 볼을 꺼내서 샷을 할 수 있습니다.
볼 찾기
초보분들이라면 많이 공감하는 볼을 언제까지 찾는 것이 좋을까? 대회 기준으로 제한 시간은 3분입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로스트볼로 간주되면서 처음 들어갔을 것으로 보이는 지점에서 홀에서 먼쪽으로 두 클럽 이내 지역에 드롭을 한 뒤에 1벌타를 받고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또한 볼을 찾는 과정에서 클럽으로 잡초나 풀 등을 헤집는 등의 행위는 가능합니다. 다만 의도적으로 볼을 움직이도록 하거나 땅을 평평하게 만들어서 변형을 주는 행위를 하면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벙커
저는 전혀 몰랐었는데 라운딩할 때 처음을 내 골프공이 벙커에 들어갔을 때 주변 동반자가 클럽 헤드가 벙커에 닿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알려줬습니다. 실제로 무조건 닿으면 안될까요? 대답은 No 입니다. 만약 플레이와 전혀 상관없는 상황에서는 닿아도 됩니다.
다만 어드레스, 플레이 중,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상황에서 클럽이 모래를 건드리게 되면 2벌타를 받게 됩니다. 샷을 한 뒤에 클럽으로 모래를 정리하는 행위나 건드리는 것은 괜찮은데 이는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애물
결론만 먼저 이야기 하면, 인공장애물에 걸리면 구제가 가능하고 자연장애물에 걸리면 구제가 불가능합니다. 돌, 나뭇잎, 나뭇가지 등을 제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큰 나무, 덤불과 같은 장애물에 대해서는 구제가 불가능합니다.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거나 고정된 인공 장애물에 대해서는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연히 사람, 동물에 맞게되면 패널티 없이 드롭된 자리에서 그대로 플레이를 진행하면 됩니다.
Cart Road
카트 로드는 인공장애물로 간주되어 이 구역에 떨어지면 무벌타 구제가 가능합니다. 홀과 가깝지 않다는 가정하에 한 클럽 길이 내에서 볼을 드롭한 이후 플레이를 진행하면 됩니다.
볼 청소
그린에서는 라이를 보기위해 마커를 놓고 볼을 닦으면서 볼 가이드라인을 설정합니다. 하지만 페어웨이에서는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며 집어 들게 되면 패널티를 받게됩니다. 다만 로컬 룰로 마커를 이용해 기존 위치를 체크하고 닦도록 허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린 위 퍼팅
볼 마커
그린 위에서 마커를 둔 다는 가정하에 볼을 집어 드는 건 선택사항입니다. 본인이 퍼팅을 진행할 때 까지 그대로 두어도 됩니다. 볼을 닦고 싶다면 마커를 놓고 집어 들면 되며, 내가 치려는 경로에 상대방의 볼이 있다면 마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의 퍼팅에 의해 내 볼이 맞게되면 상대방 볼은 원래 자리로 옮기고 내 볼은 멈춘 자리에서 그대로 진행합니다. 만약 둘 다 그린 위에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 볼을 맞히면 2벌타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부딪힐 가능성이 있다면 마킹을 요청해야 합니다.
깃대
2019년부터 깃대를 꽂은 상태로 진행해도 되고, 뽑은 상태로 해도 되고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퍼팅 전 먼저 결정을 한 뒤에 진행해야 합니다.
장애물
페어웨이와 마찬가지로 그린 위 장애물의 경우 플레이에 방해가 되면 제거가 가능합니다. 다만 제거할 때 볼에 영향을 주는 의도적인 행위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제거해야합니다.
기타
스코어 계산
일반적으로 파 72코스를 기준으로 본인의 타수가 75타수라면 스코어에는 3오버파 성적으로 표기됩니다. 72보다 많으면 오버파, 72보다 적으면 언더파, 72타인 경우 이븐파라고 부릅니다. 최종 스코어는 총 타수를 적거나 오버파 / 언더파를 적는 방법이 있습니다.
홀 별 스코어의 경우 홀마다 기준 타수가 존재해서 스코어 카드에는 파4홀, 파3홀, 파5홀 등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그래서 파4홀이라 할때 5타만에 홀컵에 넣었다면 +1 (보기), 3타만에 넣으면 -1 (버디), 4타에 넣으면 +0 (파)로 스코어를 적게됩니다. 스크린골프의 경우 도형으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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